본문 바로가기

태권도 영역

태권도 영역

태권도는 문화이다. 모든 문화는 제각기 추구하는 인간상, 이러한 인간으로 변화시키는 수단 그리고 이 수단을 이용하여 인간을 변화시키는 활동 세 영역으로 이루어진다. 태권도의 세 영역은 태권도 정신, 태권도 기술, 태권도 수련이다. 태권도 정신은 태권도가 추구하는 인간상과 관련된 영역이고, 태권도 기술은 인간을 변화시키는 수단이며, 태권도 수련은 태권도 기술을 이용하여 인간을 변화시키는 활동이다.

정신,기술,수련의 총체로서 태권도 태권도 정신 태권도 수련 태권도 기술
  • 태권도 정신

    태권도 수련을 통해 길러진 힘은 남용되지 않고 바르게 활용될 수 있도록 일정한 지침이 제공될 필요가 있다. 태권도 정신은 이러한 지침 역할을 담당하는 규범이다. 태권도 지도자는 수련지도 전후에 태권도 정신을 누구나 공감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전달하여 수련생의 마음에 각인시켜 주어야만 한다. 태권도 수련자는 태권도 정신을 삶의 지침으로 삼아 자신의 힘을 함부로 남용하지 않고 오직 자신을 보호하거나 세상을 이롭게 하는 데 활용해야 한다.
    태권도 정신은 개인 차원의 가치, 사회 차원의 가치 그리고 이념 차원의 가치를 모두 포함한다. 이 모든 차원의 가치를 포함하는 태권도 정신은 ‘나를 이기고 세상을 이롭게 하라!’는 의미의 극기(克己)와 홍익(弘益)이다.

태권도 수련자의 삶은 수련 과정에서 경험하는 자기 한계를 넘어섬으로써 자신의 가능성을 확장하고, 궁극적으로 자아를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아울러 타인과 원만한 관계를 맺고 지역 사회, 국가, 나아가 세상에 이로운 결과를 가져다주는 활동을 실행해 나가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것이 ‘나를 이기고(극기) 세상을 이롭게(홍익) 하라!’라는 태권도 정신의 의미이다.

태권도 정신의 의미: 나를 이기고 세상을 이롭게 하라! 극기:심신의 한계를 넘어서서 자신의 가능성을 확장해 나가는 것 힘을기르는일과 관련된 지침 홍익: 극기함으로써 확장된 가능성을 통해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 기른 힘의 활용과 관련된 지침
  • 태권도 기술

    태권도 기술은 사용 목적과 사용 부위 및 몸의 움직임에 따라 분류되기도 하며, 수련 단계에 따라 분류될 수도 있다. 태권도 기술에는 몸 쓰임(움직임)의 운동과학을 기반으로 하여 구성된 기초기술과 기초기술을 토대로 하여 만들어진 기본기술이 있다. 그리고 태권도 기술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련하기 위해 마련된 기본동작, 기본기술, 품새, 격파, 시범, 겨루기 등이 있다.

  • 태권도 수련

    수련은 기술의 연습을 통해 수련자의 몸과 마음을 변화시킴으로써 더 나은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 활동이다. 수련은 일회적으로 마치는 것이 아니라 계속해서 반복해야만 하는 것이다. 한 차례의 수련만으로는 수련자의 몸과 마음이 바뀌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태권도 수련자의 삶은 끊임없이 이어지는 개별 수련 경험들의 연속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태권도 수련단계별 극기 대상과 자아실현의 관계, 최상급 수련단계: 모든것은 하나라는 관점에서 자타를 분별하지 않는 무()의경지 모두를 위하는 자기 모두를 이롭게 함, 상급 수련단계: 집단을 중시하는 집단주의적 존재 우리만 위하는 자기 우리를 이롭게 함, 중급 수련단계: 자신의 이익만 추구하는 이기적 존재 나만 위하는 자기 자기를 이롭게함, 초급수련 단계: 고통과 괴로움을 회피하는 본능적 존재: 나만 위하는 자기 자기를 이롭게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