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권도 의미

태권도의 정의

태권도는 호신과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타격방식 차기에 특화된 맨손 방어와 공격 기술을 수련하는 무예스포츠이다.

태권도란? 목적, 호신과 자아실현 기술, 타격방식 차기에 특화된 맨손방어와 공격 수련, 몸과 마음의 동시적인 기름 무예스포츠, 유희성 경쟁성 공개성 등 스포츠 특징 갖춘 무예 태권도의 정의의 네 요소

이 정의에는 태권도의 목적, 기술, 수련, 자기 이해로서 무예스포츠 네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 목적

    태권도는 목적의 측면에서 볼 때, 호신과 자아실현을 위해 수련하는 활동이며, 호신과 자아실현은 추상적인 개념인 태권도 정신 극기와 홍익을 수련 상황에 맞게 구체화시킨 것이다.

  • 기술

    태권도는 ‘타격방식 차기에 특화된 맨손 방어와 공격 기술’로 이루어져 있다. 이 규정에는 태권도 기술의 다섯 가지 특징이 포함되어 있다. 태권도 기술은 이 다섯 가지 특징을 통해 다른 무예 기술과 구별된다.

  • 수련

    태권도 기술을 연습하는 일을 수련(修鍊, practice)으로 표현하는 이유는 그것이 몸의 변화를 목적으로 하는 활동일뿐만 아니라, 수련자를 바람직한 인간으로 만들기 위해 마음의 변화도 목적으로 하는 활동이기 때문이다. 태권도 수련은 그것을 연습하는 사람의 몸과 마음을 총체적으로 변화시켜 그 사람이 더 나은 인간으로 변화되도록 만드는 전인 교육 활동이다.

  • 무예스포츠

    무예는 총과 대포 등 근대식 무기가 등장한 이후 전투기술로서 의미를 상실했고 점차 다른 목적을 추구하는 활동으로 변형되었다. 한국에서 무예는 한국 특유의 풍류(風流) 기질과 신바람 문화의 영향으로, 하는 사람과 보는 사람 모두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선사하는 경쟁적 유희 활동으로 변화했다.

    무예의 스포츠적 특징은 20세기 중반 현대 태권도가 형성되는 과정에서 더욱 강하게 부각되었다. 오늘날 태권도는 세계인들에게 사랑받는 올림픽 스포츠가 되었다. 태권도가 올림픽 스포츠가 될 수 있었던 배경에는 풍류와 신바람 문화가 깊이 반영된 한국의 근대 무예와 경쟁적 유희의 성격을 띤 현대 스포츠의 친화성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무예의 스포츠화는 한국 전통 무예의 근대화 과정에서 시작되었고, 현대 태권도에서 완성되었다. 그런 의미에서 태권도는 공개성, 유희성, 경쟁성, 제도화된 규칙, 탁월한 신체 능력 등을 특징으로 하는 무예스포츠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