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태권도 용어

공격 목표

공격 기술을 수행할 때 목표로 설정하는 신체 부위이다. 주로 상대방의 급소를 겨냥하며 인중, 명치, 샅 등이 주요 목표가 된다. 공격 기술의 수행 목적이나 방법에 따라 세부 목표는 달라질 수 있다

방어 목표

방어 기술을 수행할 때 목표로 설정하는 신체 부위이다. 대개 급소 주변까지 폭넓게 방어하며 얼굴, 가슴, 배 등이 주요 목표가 된다. 상대방의 공격 기술에 따라 방어하는 부위는 달라질 수 있다.
- 얼굴 : 머리의 앞쪽에 해당하며 세로로는 이마부터 턱까지, 가로로는 양쪽 귀 사이를 말한다. 앞면에는 눈, 코, 인중, 옆면에는 관자놀이와 귀 등 다양한 급소가 있는 신체 부위이다.

- 목 : 머리와 몸통을 잇는 관절 부분을 말한다. 여러 개의 관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근육이 발달하기 어려워 모든 곳이 급소가 될 수 있는 신체 부위이다.

- 가슴 : 몸통에서 명치를 기준으로 윗부분에 해당하며 목과 명치의 사이를 말한다. 단련할 수 있는 부위이지만 심장과 폐 등 주요 장기가 있어 큰 상해를 입을 수 있는 신체 부위이다.

- 명치 : 몸통에서 가슴과 배 사이의 한가운데 오목하게 들어간 부분을 말한다. 수련을 하여도 단련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공격이나 방어를 할 때 주된 목표로 설정하는 신체 부위이다.

- 배 : 몸통에서 명치를 기준으로 아랫부분에 해당하며 명치와 단전의 사이를 말한다. 단련이 가능한 부위이지만 위와 장 등 주요 장기가 있어 큰 상해를 입을 수 있는 신체 부위이다.

- 샅 : 몸의 두 다리 사이에 위치한 가랑이 부분을 말한다. 남성인 경우 낭심이 되며, 여성인 경우 음부가 된다. 상대방에게 큰 충격을 줄 수 있는 신체 부위이다.